(인터뷰) 은평 집수리지원센터, 박정희 코디네이터

2020.08.28 1923



은평 집수리지원센터, 박정희 코디네이터
집들에게 희망을



집수리는 복잡한 과정과 높은 비용 때문에

엄두를 내기가 어렵다.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이런 부담을 덜어주고 집수리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주민을 돕고 있다.






Q. 어떤 계기로 집수리 코디네이터가 됐나?

 인테리어를  전공하여  평소 친척이나 친구, 지인의 집수리를 도와주면서 큰 보람을 느끼곤 했다. 내 관심사와 역량에 맞는 업무를 찾다 마침 서울특별시도시재생지원센터의 집수리 코디네이터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다. 친정이 있는 중화동 일대가 오랜 재개발 논의 끝에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된 동네다. 가족들 모두 처음에는 아쉬워했지만 오히려 지역 환경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도시재생에 관심을 갖던 터였다. 이론 교육과  현장 답사 등을 거친 후 지난해 8월부터 은평 집수리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Q. 집수리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집이 낡으면 다양한 문제가 생기고 삶의 질은 물론 자신과 이웃의 안전에도 위협이 된다. 하지만 굳이 집을 부수지 않고 고치기만 해도 충분히 새롭고 행복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다. 집수리지원센터에서는 이런 집수리의 필요성와 장점을 알리고, 집수리를 원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다양한 업무를 한다. 주민들에게 집수리 비용을 지원해주고, 상담을 통해 집수리 과정 전반에 걸친 여러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다. 간단한 집수리는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센터 내에서 교육도 하고, 집수리 공구도 대여해 주고 있다.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서울가꿈주택 지원 신청과 집수리 과정 전반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Q.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서울가꿈주택 사업을 돕는 역할도 한다고 들었다

맞다. 집수리 코디네이터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집을 수리하고 싶어도 업체 선정을 비롯해 수리 과정과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엄두도 못 내는 주민들이 생각보다 많다.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에 속한 노후 주택 거주자들의 수리 욕구를 파악해 서울가꿈주택 사업 지원 신청을 받고, 주민이 자발적으로 집수리를 하는 단계까지 오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소득 조건이 까다롭다더라’ ‘나중에 지원금을 갚아야 된다더라’ 하는 잘못된 정보로 지원 신청을 주저하는 주민들에게 바른 정보를 알려드리고, 상담을 통해 최선의 방식을 찾아드리는 일을 하고 있다.

*서울 가꿈주택사업이란?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 내 노후 주택에 대한 집수리를 비용을 보조해주고 집수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Q. 내가 받을 수 있는 집수리 지원 혜택과 이를 받기 위한 과정을 궁금해 하는 주민들이 굉장히 많다

서울가꿈주택지원사업에 선정되면 지붕, 방수, 단열, 창호 등을 수리하는 비용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서를 내고 여러 조건이 맞아 선정되면 착수와 준공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신청서 제출에서 선정 통보까지 한 달 정도, 이후 착공을 시작해 준공을 마치고 지원금을 받기까지 석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원 기준에 따라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서류를 제출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에 걸쳐 상담을 해드리고 있다.



Q.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신청 방법도 개선했다. 원래는 서울가꿈주택 지원 사업에 신청하려면 주민이 직접 불광동에 위치한 은평집수리지원센터를 방문해야 했다. 하지만 은평구는 지역이 워낙 넓고, 지원 대상지가 대부분 지대가 높은 곳들이라 직접 센터로 오시기 힘든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코디네이터들이 요일을 정해 6개 주택성능개선지원 구역을 방문해 상담하고 있다. 신청자가 원하면 주택 현장을 함께 방문하기도 하고, 주택 방문 예약을 통해 주택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며 상담하기도 한다. 그렇게 집수리를 진행하고 만족한 주민들의 사례가 입소문을 타면서 요새는 하루에 20명까지 상담하기도 한다.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직접 주택성능개선지원 구역을 찾아 출장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Q. 상담하다 보면 집수리에 대한 주민 애로 사항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겠다

주민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게 업체 선정이다. 집수리를 위해 필요한 항목이 무엇인지, 그리고 견적이 적정한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업체들이 견적서에 이를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주민들에게 견적 기준을 알려주고,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을 해드리고 있다. 동시에 지역의 업체들도 관리하고 있다. 누구나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게 견적서를 작성하도록 업체에 세부 가이드를 안내하고 있다.



Q. 집수리 지원이 확정된 이후에도 주민들과 소통하는지?
신청에서부터 공사 착공, 준공에 이르는 약 3~4개월간 단계별로 5~6회 정도 대면 상담을 한다. 업체가 불합리한 요구를 하는데도 잘 몰라서 주민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업체와 분쟁이 생겼을 때는 우리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조언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수리 후 발생한 하자는 1년간 무료 보수가 원칙인데, 이미 돈을 지급하고 나면 보수를 안 해준다거나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럴 때면 우리가 직접 업체에 연락해 확인한다. 덕분에 어르신들도 안심하고 공사하실 수 있다.



Q. 은평 집수리지원센터가 생긴 이후 얼마나 많은 주택이 수리 지원을 받았나?
은평구는 초창기에는 주민들의 서울가꿈주택사업에 대한 수요가 다른 지역에 비해 그리 높지 않았다. 은평 집수리지원센터가 생긴 이후 집수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졌다. 가꿈주택 신청이 작년에는 57건에 머물렀는데 올해는 벌써 180여 건이나 진행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 내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집수리 코디네이터는 현장 점검을 통해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Q. 집수리코디네이터로 일하면서 고충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현수막이나 공고를 보고 무조건 센터로 전화하시는데, 해당 주택이 지원구역에 속해 있지 않으면 신청 자격이 되지 않는다. 그때마다 실망하시는 주민들에게 왜 안 되는지를 설명해드리는 과정이 힘들다면 힘든 점이다. 신청과 내방 상담이 많아져서 예전만큼 노후 주택 방문 상담이나 현장 점검 요청을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도 안타깝다. 또한 집수리가 대부분 기능적인 면에 치중하다 보니 디자인이나 개성을 살리는 공사를 진행하지 못하는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Q. 현장을 많이 다니다 보면 기억에 오래 남는 곳도 있을 것 같다
현장 점검을 하러 나갔다가 담장이 기울고 심하게 갈라진 집이 눈에 띄었다. 공사가 시급했는데 확인해보니 집수리 지원 신청을 하지 않은 가구였다. 거주자는 물론 이웃의 안전도 위험하겠다 싶어,  통장님의 도움을 받아 세대를 방문했다 . 그런데 세대원 모두 가꿈주택 지원 신청을 위한 과정을 감당하기에 어려운 상황이더라. 그래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업체 선정에서 견적, 착수, 준공 과정을 도와드렸다.  담장을 수리하고 누수가 심했던 지붕 공사를 무사히 마치고  안전하게 수리된 집에서 환하게 웃으시던 아버님의 모습을 뵈니 뿌듯했다. 집수리코디네이터의 일은 분명 보람된 일이다. 
 



박정희 코디네이터는 더 효율적이고 더 아름다운 집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집수리를 지원해준다 해도 자부담 50% 비용이 부담스러워 일단 급한 부분만 고치려는 분이 많다. 더 저렴한 자재를 사용한다거나 깨진 창문만 수리한다는 식이다. 우리의 역할은 똑같은 비용으로 효율을 더 높여주는 것이다. 창호를 고치더라도 단열 시공을 같이 진행하면 성능이 훨씬 좋아진다. 좀 더 튼튼하고 오래 가게, 그리고 환경을 더 아름답게 바꿀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투시도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주민이 보다 쉽게 집수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은평 집수리지원센터에서는 서울가꿈주택사업 상담 외에도 친환경 보일러 설치, 태양광 보급 지원,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 등의 연계 사업을 안내하고 있다. 담장을 재조성하는 경우에는 경관 개선을 위한 디자인도 함께 제안해 드린다. 여기에 전면 담장 경관 공사와 태양광 장비 설치를 접목한 그린파킹사업을 집수리와 연계해서 컨설팅할 계획이다.



글_원영인(빈빈)

사진촬영_류준엽(일오스튜디오) 

사진제공_박정희(은평 집수리지원센터 코디네이터)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