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 내용
  • 작성일


희망지사업은 서울시가 시행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의 준비단계로 희망지사업을 통해 도시재생을 함께해나갈 공동체를 형성하고, 추진주체의 역할분담과 협업을 통해 재생사업을 하기 위한 동력을 형성하고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희망지사업을 필수로 추진해야 하며, 희망지사업 기간 동안 우리동네의 재생 방향을 설정합니다. 이 외에도 골목길재생사업, 생활SOC, 주택성능개선지원구역 설정 등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희망지사업을 하여 주민역량이 완성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 아니라, 단계별로 구체적인 비전과 목표에 따라 성장하도록 지속적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민공동체가 스스로 도시재생을 위한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것을 할 수 있도록 활동을 하며 경험을 해나가는 시간이 희망지사업 기간입니다.



희망지사업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 이전에 준비단계 사업으로 건축물을 짓거나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생활 속 문제들을 주민들이 공감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을 찾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물리적환경의 개선은 희망지사업 다음 단계인 도시재생사업에서 논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희망지사업의 취지에 대한 정확한 안내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희망지사업 기간 동안 우리동네를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앞으로 진행될 (후속)도시재생사업의 범위와 대상을 정하게 됩니다. 이에 관련한 내용은 현장자문단, 추진주체 교육 등의 방법으로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운영할 예정이며, 자치구의 계획에 따라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주민모임과 행정 간의 충분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수익사업은 가능하나, 개인이나 단체의 이윤을 취하는 목적으로는 불가합니다. 마을기금마련 및 희망지사업의 추진을 위한 목적으로는 가능하며 이와 관련된 내용은 사업추진 중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의 협의를 통하여 수익금의 사용 여부·범위·방식을 정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주민모임 회의를 통해 결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사업결과보고서에도 운영비 적립 현황과 향후 사용 계획에 대해 명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