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의 시작이자 끝은 ‘사람’

도시재생이 대한민국의 화두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시재생 대장정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일찍이 도시쇠퇴를 경험한 다른 나라들이 그랬듯이 도시재생은 시대적 과제가 되었고, 중요한 사회혁신 과정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서울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고속성장의 신화와 도시의 무분별한 외연적 확장, 부동산 광풍의 뒤안길에서 시간이 멈춰진 듯 쇠락한 공간에서 이곳을 떠나지 않고 살아온 사람들, 도시재생사업을 이끌고 뒷받침하고 있는 행정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도시와 동네의 부흥을 꿈꾸며 일하고 있는 민관협치 도시재생의 생생한 공동작업실이자 플랫폼입니다.

우리 센터는 포용도시를 지향하며 도시에 대한 시민의 권리를 확장하고, 경제적·사회문화적으로 활력 있고, 인간친화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서울의 미래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했습니다. 서울형 도시재생의 재정립과 체감도 높은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상생과 협력의 도시재생 거버넌스는 서울시와 자치구, 주민들과 함께 달성하고 싶은 뚜렷한 목표들입니다.

우리 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역량을 키우고,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의 길잡이 역할을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 활동가, 전문가, 공무원들과 소통하고, ‘사람이 도시재생의 시작이자 끝이다’라는 생각으로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세우는 일에 늘 주목했습니다. 시민참여와 공고한 거버넌스에 바탕을 둔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이라는 비밀의 문을 열기 위해 우리보다 앞서 사람을 키우고, 사람과 사람을 잇는데 힘써온 다양한 분야의 혁신조직들에게 도움과 협력을 요청하며, 융합형 도시재생 모델을 추구해 왔습니다. 아울러 전국 방방곡곡에서 도시재생과 씨름하고 있는 현장과 기초, 광역 단위의 도시재생지원센터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도시재생 사업 역량을 키우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와 다음 세대를 위해 도시재생의 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에는 많은 사업들과 정책, 여기에 담긴 이야기들이 켜켜이 쌓일 것입니다. 성공과 실패, 즐거움과 안타까움이 생생하게 담기게 될 것이고, 사람들은 자랑거리와 함께 간직해두었던 비밀 이야기도 남기게 될 것입니다. 도시재생하는 사람들의 열정과 숨결이 차곡차곡 포개지고 간직되었다가 검색이라는 과정을 통해 생기 있게 되살아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종종 도시재생의 왕도가 무엇일까 묻습니다. 본래 길은 없으나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되듯이 도시재생도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쌓여 나가면서 동네마다 도시마다 저만의 길이 만들어질 겁니다. 비록 끝이 보이지 않고 두려운 과정이지만 함께 걷는 세 사람 속에 스승이 있다는 얘기처럼 도시재생의 길을 함께 걷는 우리는 서로에게 스승이자 뜻을 같이하는 동지들입니다.

우리 센터가 도시재생의 소통 공간이 되고, 도시재생의 길을 묻고, 스승과 동지를 얻는 플랫폼이 되고, 도시재생하는 사람들의 따뜻한 지지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시재생에 함께 하는 모든 분들의 삶과 열정을 응원하며 늘 함께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김종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