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은 서울특별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운영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재생 체험관입니다. 시민 여러분과 도시재생에 대한 정보와 비전을 나누고, 도시재생을 함께 만드는 사람들의 발자취를 공유하는 모두의 공간입니다.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더해 주세요.

VR온라인전시관

만 개의 풍경, 만개의 서울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의 상설전시 <만 개의 풍경, 만개의 서울>은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의 고유한 역사를 기록하고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시를 단지 물리적 개발과 현대화의 대상으로 바라보던 관점에서 도시재생지역의 주민 참여를 장려하고,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보존하는 재생의 관점으로 바라보기까지의 가치와 철학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전시입니다.

총 다섯 개의 섹션을 통해,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을 한 눈에 만나실 수 있습니다.

SECTION 1

여정의 시작

1950년대부터 2010년까지 서울의 거리, 장안평, 창신동, 서울역 고가도로, 세운상가, 돈의문을 중심으로 한 성곽마을, 문화비축기지(구 석유비축기지)의 풍경을 통해 성장과 쇠퇴, 그리고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려는 노력과 활동을 담았습니다.

SECTION 2

서울을 다시 그리는 사람들

이곳에서 간략한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하루 동안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을 관람하면서 정보를 수집해 갈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이용하여 관심 있는 도시재생 지역 정보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해 보세요.

SECTION 3

서울의 리듬, 도시재생의 일상

총 10개의 인터뷰 영상과 12개의 소품, 4개의 음악과 4개의 문학 작품, 3개의 프로젝션 맵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시 공문서와 발간물은 물론 다학제적 연구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국내외 서적도 만나보세요.

SECTION 4

도시재생으로 떠나는 서울 여행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에서는 131개 서울 도시재생 지역들을 테마별로 여행해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에서 테마를 선택하면, 여행 경로가 중앙에 놓인 서울 모형 프로젝터를 통해 나타납니다.

SECTION 5

서울도시재생 이야기 공간

서울 도시재생의 대표 지역인 서울로7017과 세운상가의 과거부터 현재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는 섹션입니다. 전면에 위치한 3면 프로젝션 스크린은 체험의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핸즈인서울(Hands in Seoul)

‘핸즈 인 서울’은 서울도시재생이야기관 내에 위치한 기획전시관입니다. 도시재생기업을 커뮤니티 비즈니스로 인식하고, 이들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체 자립, 지역경제의 활성화, 고유의 로컬 콘텐츠 발굴 등의 측면에서 재해석하고, 참여의 주체들을 ‘로컬 크리에이터’로 규정하여 이들의 활동이 지역사회에서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 조명하는 공간입니다.

Hands in Seoul_암사동 展

전시기간
2020.11.04. ~ 12.13.
참여자
오라클라운지, 백길창작소, 강동구 주민
기획의도
암사동 오라클라운지를 매개로 소통하는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에 주목하고 이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통해 암사동의 가치를 재조명
연계 프로그램
리봇만들기 체험키트 2회 진행

Hands in Seoul_창신동 647-7 展

전시기간
2020.07.04. ~ 09.27.
참여자
GMH 박지영, 이현지, 안수희
기획의도
봉제 산업의 중심인 창신동에서 봉제장과 협업하여 데님의류를 제작하는 패션 디자이너 그룹 GMH의 활동과 의의를 조명
연계 프로그램
소셜미디어 라이브방송

Golden Hands in Seoul_ 해방촌 展

전시기간
2020.06.04. ~ 08.12.
참여자
아이브 가죽공방, 바시아, HOH, 희나, 망농 아뜰리에(스페이스레코드), 247캔들, 톰빌리
기획의도
서울 도시재생 사업지역인 해방촌의 특징인 공예품 중 해방촌을 모티브로 작업한 작품과 작가들을 큐레이션하여 전시
연계 프로그램
가죽공예 만들기(네임태그, 가죽팔찌, 카드지갑)

Hands in Seoul_성수동 展

전시기간
2019.10.16. ~ 12.22.
참여자
JS슈즈디자인연구소 전태수
기획의도
명장 전태수의 수제화 작업을 조명하고, 수제화 작업 과정을 전시로 선보인다. 또한 그의 작품이 지역 사회에서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 조명한다.
연계 프로그램
수제화 시연 및 '내 손으로 만드는 아기신발 만들기' 클래스

어반 살롱

전문가들과 함께 인문∙사회, 예술, 문화경제,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관점에서 도시재생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매월 1회 진행됩니다.

2020 어반살롱 인문학강의

※ 모더레이터 : 김경서(사회적기업, 아트버스킹 대표)
※ 코로나19로 인하여 2020 어반살롱은 온라인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Urban salon No.6

    주제
    꿀벌, 도시 DNA를 바꾸다
    강연
    박진(어반비즈서울 대표)
    날짜
    2020. 8. 27(목)

    도심 속 빌딩 옥상에서 벌을 지키고 키우는 기업 '어반비즈서울' 박진 대표가 꿀 속 꽃가루로 도시의 생태계를 지키는 방법 등 도시 양봉이 어떻게 도시를 바꾸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 Urban salon No.7

    주제
    재생과 내몰림의 기로에 선 세대, 밀레니얼과 젠트리피케이션
    강연
    경신원(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 대표)
    날짜
    2020. 9. 24(목)

    『흔들리는 서울의 골목길』의 저자인 '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 경신원 대표. 15년간 영국과 미국에서 주택 및 도시(재)개발 분야 연구자로 활동해온 저자가 관찰한 서울의 골목길, 그리고 그곳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에 대해 강연하였다.

  • Urban salon No.8

    주제
    공간과 사람을 엮는 스토리 기획
    강연
    최주연(윤현상재 & Space B-E 부사장)
    날짜
    2020. 10. 22(목)

    건축 자재 업체 '윤현상재'에서 'Space B-E'라는 또 하나의 브랜드를 만든 기획자, 최주연 부사장. 과거와 현재, 새로운 것과 낡은 것의 다양한 경계에서 공존하는 도시의 모습과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도시 문화, 공간 기획에 대해 강연하였다.

  • Urban salon No.9

    주제
    도시재생 협치-공간을 위한 상상, 싸움, 타협
    강연
    신혜란(서울대 사회과학대학지리학과 교수)
    날짜
    2020. 11. 26(목)

    정치지리, 도시정치, 이동·이주민을 연구하는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신혜란 교수의 강연. '도시재생을 누가 만들어내고 그들 사이의 협력은 왜 어려운가'라는 질문을 통해 도시재생 참여자들 간의 권력 관계와 협상, 갈등, 타협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 Urban salon No.10

    주제
    지속 가능한 삶, 우리는 무엇을 남길 것인가
    강연
    임태희(LimTaehee Design Studio 소장)
    날짜
    2020. 12. 17(목)

    회현동 '계단집', '광주시민회관', '을지다락' 등 도시재생과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임태희 소장이 근대 건축 보존 및 리노베이션 연구를 통해 경험한 오래된 것들의 아름다움과 이를 지키기 위한 디자인적 실천, 도시 환경에 대해 강연하였다.

2019 어반살롱 인문학강의

  • Urban salon No.1

    주제
    도시의 빈 곳, 빈 곳의 상상력
    강연
    이지연, 김현승(동대문옥상낙원)
    날짜
    2019. 07. 27(토)

    동대문 신발도매상가 동 옥상을 거점공간으로 활동 중인 동대문옥상낙원. 동대문 지역의 축적된 자원과 도시공백을 활용하여 스스로 재밌게 살면서 지역 생태계의 창조적 전환에 일조하 고자 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강연에 담았다 도시의 잉여사물이 담긴 멘붕키트 워크샵이 함께 진행됐다.

  • Urban salon No.2

    주제
    로컬크리에이터가 바꾸는 도시의 미래
    강연
    홍주석(어반플레이어)
    날짜
    2019. 08. 24(토)

    ‘아는동네 매거진’과 ‘연남방앗간’ 등을 통해 로컬 컨텐츠를 소개해온 도시 컨텐츠 전문 기업 어반플레이의 홍주석 대표의 강의. 로컬 컨텐츠 창작, 지역 문화 마케팅, 도시 컨텐츠 전문 미디어 채널 기획 등의 어반플레이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도시재생의 가치를 함께 나누었다.

  • Urban salon No.3

    주제
    팝업시티의 도래
    강연
    음성원(도시건축칼럼니스트)
    날짜
    2019. 09. 21.(토)

    ‘팝업시티’, ‘도시의 재구성’의 저자 음성원 도시건축 칼럼니스트 강연. 저성장과 테크놀로지가 만난 지금 이 시대에, 새로운 주류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공간 소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 Urban salon No.4

    주제
    땅, 시간, 기억, 장소 그리고 문화
    강연
    최성우(통의동 보완여관)
    날짜
    2019. 10. 26(토)

    2007년 경복궁 옆에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보안여관. 지은 지 80년이 넘은 여관 곳곳에 쌓인 역사를 간직한 채 이곳에서 많은 일들을 벌이고 있는 최성우 대표의 도시와 공간에 대한 생각들을 들어보았다. [기사보기]

  • Urban salon No.5

    주제
    행화탕, 예술로 목욕합니다
    강연
    서상혁(복합문화예술공간 행화탕)
    날짜
    2019. 11. 20(토)

    복합문화예술공간 ‘행화탕’을 공동 운영하고 있는 서상혁 대표의 강의. <행화탕, 예술로 목욕합니다>라는 주제로, 한때 대중목욕탕이었던 장소를 새로운 유형의 예술 창작 공간으로 재해석한 ‘행화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