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과 동망봉을 품은, 창신·숭인

2020.01.03 3260



창신숭인은 동대문의 북쪽 서울 성곽 근방에 자리 잡은 동네로, 낙산 기슭과 청계천변 사이에 자연스럽게 조성되었다. 1961년 평화시장이 생긴 이후부터 의류 생산 산업 종사자들의 주거지이자, 의류 산업 배후 생산 기지로 성장해왔다. 최근 들어 창신숭인의 사례를 배우기 위해 답사를 요청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주민들의 제안으로 직접 도시재생 해설 프로그램을 만들고 해설사 양성 교육과 도시재생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정성스레 가꾼 도시재생 공간부터 CRC(도시재생 기업)의 사례까지, 알차게 담은 창신숭인 투어 프로그램을 따라가보자.








'토월' 외관(상)과 지하 1층의 '창신숭인도시재생기념관'(하)


1. 토월(주민 공동 이용 시설)

‘토월’에는 창신숭인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의 진행 과정이 다양한 사료를 통해 전시되어 있는 도시재생 기념관이 있다. 지하에는 창신숭인의 도시재생을 관리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CRC (도시재생기업)인 ‘창신숭인 도시재생협동조합’의 사무실이 자리 잡고 있다. 그 외에도 주민들을 위한 공동육아 공간, 구립 경로당, 다문화지원센터가 함께 모여 있다. 창신숭인 도시재생 투어를 진행할 때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교육하는 장소로 활용된다.







마을미디어 주민활동공간 '회오리마당'


2. 회오리 마당

경사가 가장 가파른 길이 회오리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회오리길에 자리 잡은 회오리마당에는 창신숭인 마을 라디오인 ‘라디오덤’과 종로 청년 콘텐츠랩이 위치해 있다. 지역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청년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한 놀이공간 '산마루놀이터'의 내부 모습


3. 산마루놀이터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든 놀이터로, 지형을 다양하게 활용한 공간을 아이들이 뛰놀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경사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창신동의 지역적 의미를 살려 골무 모양으로 만들어진 풀무 골무와 야외 놀이터로 조성되었다. 어린이도서관, 동화작가와의 만남, 방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다.








채석장 전망대 외관(상)과  내부에서 바라본 풍경(하)


4. 돌산 마을과 채석장 전망대

일제강점기 대형 건축물을 짓기 위해 사용했던 화강암을 채굴한 채석장이 위치한 곳이다. 조망이 뛰어나 그간 CF, 드라마, 영화 촬영지로 활용되었다. 채석장 전망대 뒤쪽으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비롯해 서울의 전경이 내려다보인다. 한편으로 보이는 한양도성 성곽과 도심부를 함께 눈에 담고 있노라면 역사의 한복판에 서 있는 듯한 기분이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외관(상)과 내부 전시관 전경(하)


5.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봉제 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 전시를 즐길 수 있는 박물관이다. 봉제인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많은 전시물과 아이들과 함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수 기계 체험, 키링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봉제 기술을 활용한 물품들도 판매하고 있다.







창신 골목시장


6. 창신 골목시장

이동이 자유로운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골목길 시장으로, 최근에는 동남아시아인들이 유입되어 시장 주변으로 네팔 음식, 중국 음식 등 세계의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 생가터에 조성된 '백남준 기념관'


7. 백남준 기념관

도시재생사업으로 백남준의 생가터의 한옥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곳이다. 한옥 특유의 ‘ㄷ자형’ 구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미디어 아트의 대가인 백남준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다. 현재는 서울시립미술관이 상설, 특별 전시를 운영 중이니 먼저 전시 일정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다. 한쪽에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커피를 내리고 판매하는 카페도 자리 잡고 있다.





'창신숭인’ 도시재생 투어 프로그램

22명의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 해설사들은, 창신숭인 도시재생협동조합을 통해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마다 2명씩 팀을 이루어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까지 직접 해설을 진행한다.


진행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협의에 따라 시간ㆍ경로 조율 가능)

소요 시간  1 ~ 3시간 소요(요청 사항에 맞춰 운영)

참여 신청  창신숭인 도시재생협동조합 ( 홈페이지바로가기  02-764-6364)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