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아래 첫 마을, 해방촌

2020.01.15 3920



해방촌은 1945년 8.15 해방과 함께 해외 동포들이 거주하면서 시작된 동네로,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쇠퇴했던 신흥 시장은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변화해 많은 사람이 찾고 있고, 한편에는 과거에 여전히 머물고 있는 듯한 좁은 골목길과 낮은 담벼락들이 자리 잡고 있다. 50년이 넘은 낡은 시장과 수제 맥주를 파는 펍이 공존하는 모습은 해방촌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풍경이다. 2015년 도시재생사업지역으로 지정된 해방촌은 신흥시장 활성화, 방/니트 산업 특성화 지원 등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지역의 정체성과 모습을 간직한 채 변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해방촌을 만나보자.





해방촌 입구 담벼락에 줄지어 쌓여있는 한신옹기 항아리들


1. 한신옹기

해방촌 입구 담벼락 30미터엔 크고 작은 항아리들이 쌓여 있어 방문객의 대표적인 포토존으로 알려져 있다. 50년 역사를 간직해 서울미래유산으로도 선정된 이곳은 찾아오는 사람들이 헛걸음할 일이 없도록 1년 365일 항상 문을 열어놓는다고 한다.









해방촌 '흔적여행길' 입구(상)와 도시재생 투어 중인 사람들(하)


2. 흔적여행길

해방촌의 역사와 과거, 현재의 흔적이 담긴 글과 사진을 감상하기 좋도록 차가 다니는 메인 도로 옆길 담벼락을 활용하여 전시했다.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옛날 모습 사진부터 현재의 변화된 모습까지 함께 비교해볼 수 있으니 해방촌을 방문하면 한 번쯤은 꼭 들러봐야 한다.







해방촌도시재생지원센터 건물 외관


3. 해방촌 도시재생지원센터

해방촌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주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회의실, 교육장이 위치해 있다.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다 보면 땅을 최대한 활용해 알차게 지어진 센터 건물이 보인다. 주변의 예술인, 주민과 학생들까지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해병대사령부 초대교회 정면 모습


4. 해병대사령부 초대교회

1959년 지어진 해병대사령부 초대교회 건물은 2017년 지정된 등록문화재다. 비슷한 시기에 지어진 건물 중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건축물 또한 아름답고 훌륭하니, 근대 건축양식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할 만한 사례다.







해방촌 도시재생 알림판


5. 해방촌 도시재생 알림판

주민들이 도시재생 진행 과정과 내용을 언제든 볼 수 있는 게시판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설치된 알림판. 주민들이 직접 설치를 요청한 뒤 관리까지 도맡아 한다. 깨끗하게 관리하고 매번 새로운 정보들이 업데이트되어 있으니, 지나가다 반갑게 발견해보는 것도 좋겠다.









해방촌 신흥시장 입구(상)와 시장 골목(하)


6. 신흥시장

이제는 해방촌보다 더 유명한 신흥시장은 1950년 한국전쟁 이전부터 작은 상권이 만들어진 것에서 시작한 재래시장이다. 한때는 철거 직전까지 갔던, 인적이 드문 시장이었는데 새로운 공방, 카페, 음식점이 들어서고 특유의 감성이 더해지면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장이 되었다.







해방상점 입구 모습


7. 해방상점

신흥시장 내부에 자리 잡은 해방상점은 해방촌 내의 공방과 예술가들이 직접 만든 굿즈를 판매하는 곳이다. 직접 상품을 착용하고 촬영까지 할 수 있는 쇼룸 형태로 만들어졌다. 해방상점의 오픈 시간은 날짜별로 다르니 가기 전에 확인해두면 좋다.






    

 '108계단' 위에서 내려 본 모습(좌)과 아래에서 올려 본 모습(우)


8. 108계단

엄청난 높이를 자랑하는 계단은 일제강점기에는 신사로 올라가는 계단이었다. 지금은 계단길 사이사이와 위쪽에 가정집과 가게들이 빼곡히 들어서고,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80년이 지나도록 변하지 않은 계단과 그 주변으로 꾸준하게 바뀌어온 풍경들을 동시에 만날 수 있다.






해방촌 도시재생 투어 프로그램

용산역사문화협동조합과 해방촌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지만, 앞으로 협동조합에서 직접 모든 내용을 운영할 예정이다.



진행 시간   문의

소요 시간   1 ~ 2시간 소요

참여 신청   해방촌 도시재생지원센터 (02-2199-7397)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