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사람 향기 가득한 향림마을,불광2동

2020.04.07 653




옛날 향림사라는 큰 절이 있어 향림마을이라고 불리던 자리에 있는 불광2동. 서울 북서쪽 끝자락에 자리한 동네지만 교통이 좋고 자연환경도 수려해 도시와 자연의 장점을 모두 가진 동네. 불광동이란 이름은 옛날 이 마을에 있던 불광(佛光寺)에서 유래했다. 이 밖에도 인근에 여러 개의 사찰이 있고 향림사가 자리했던 곳으로 추정되는 절터도 발견되었다. 북한산 자락에 있어 수려한 경관이 일품이고 공기도 깨끗하다. 또한 근처 지하철 3호선 연신내역과 연서시장이 있어 교통과 생활 편의성 모두 조건이 좋은 편이다. 언덕길에 늘어선 주택가는 북한산 비봉이 한눈에 보이는 등 전망도 일품이다.







① 불광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 주민들의 공동 공간 역할을 톡톡히 하는 곳. 주민들은 매일같이 센터에 모여 도시재생 관련 교육도 받고 주민협의체 회의도 한다. 불광2동 도시재생과 관련한 모든 일이 이곳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도시재생의 거점이다.







② 향림도시농업체험원

도시와 자연이 조화를 이룬 불광2동의 매력은 이곳에서 절정을 이룬다. 서울에서 농업 체험을 할 수 있는 아주 귀한 공간으로 동네 주민들은 텃밭과 논을 가꾸며 땅과 소통하고, 원두막에 앉아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망중한을 만끽한다.








③ 빗물순환마을

물이 지하로 빠지는 투수 블록을 골목길에 깔아 향후 이 빗물을 모아 다시 쓰는 빗물 순환 시설을 마련했다. 특히 투수 블록을 깔아놓은 골목길 바닥은 피아노 건반과 음표를 그려 보기에도 참 예쁘다. 앞으로 좀 더 여러 골목길에 이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폭우가 쏟아져도 길에 물이 고이지 않아 보행이 많이 편해졌다.








④ 새장골 공영주차장

북한산의 인수봉, 백운대, 만경대가 한눈에 보이는 마을의 전망 포인트. 이곳에 건물을 지어 앵커 시설로 꾸밀 예정이다. 공원, 놀이터, 공영주차장 시설을 복합 시설로 만들어 주민들의 편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만큼 앵커 시설이 완성되면 마을 사람들의 쉼터이자 소통 공간으로 애용될 것 같다.







⑤ 향림소식마루

연서시장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가는 길, 동네 어르신들이 잠시 쉬어가는 가파른 언덕길에 계단을 만들었다. 응급 상황에 대비한 119, 112 연결 장치와 쓰러진 환자를 응급처치 할 수 있는 자동제세동기 AED까지 구비한, 주민 안전에 꼭 필요한 공간이다. 도시재생 소식 알림판, 향림소식지, 광고판 스크린까지 갖춘 정보 마당 역할도 톡톡히 한다.






불광2동 도시재생 투어 프로그램

웅장한 북한산이 병품처럼 둘러싼 마을. 여기에 향림근린공원을 비롯하여 크고 작은 공원도 많다. 도시와 자연의 장점을 모두 품에 안은 동네, 불광2동의 도시재생 투어 코스를 만나보자.


진행 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
소요 시간   2시간 소요
참여 신청   불광 도시재생지원센터 (02-6406-8253)




목록으로